Menu Skip

예술인마을 소식

저지문화예술인마을을 안내합니다.

홈 > 저지문화예술인마을 > 예술인마을 소식

프린트 인쇄하기

예술인마을 소식

총 2건

전시검색

박정근 사진전 - 입도조 入島祖

박정근 사진전 - 입도조 入島祖 파파사이트 ‘입도조’는 섬에 처음으로 정착한 각 성(姓)씨의 조상을 이르는 말이다. 박정근 작가의 <입도조>에는 도시의 경쟁적인 삶을 떠나 2010년대에 제주에 이주한 청년세대 이주민들이 등장한다. 화..

전시정보
전시명 박정근 사진전 - 입도조 入島祖
전시장소 파파사이트
참여작가 박정근

전시소개

‘입도조’는 섬에 처음으로 정착한 각 성(姓)씨의 조상을 이르는 말이다. 박정근 작가의 <입도조>에는 도시의 경쟁적인 삶을 떠나 2010년대에 제주에 이주한 청년세대 이주민들이 등장한다. 화산섬 제주를 은유한 진회색으로 도장한 전시장의 벽면에는 관람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입도조의 초상들이 전시되어 있고, 중앙의 전시대에는 입도조들의 출생에서부터 제주 입도까지의 이주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주민등록초본이 놓여있다. 실물크기의 2배로 확대하여 출력한 주민등록초본에는 국민의 거주지 이동 과정이 명기된 공적 기록만이 아니라 자신의 과거와 가족에 대한 개인의 사적 기억이 같이 담겨 있다. 작가는 안정적인 경제기반을 확보하지 못한 채 제주의 정착주민이 된 청년세대들을 불안, 소외, 사회적 무질서, 분노 등을 겪으면서 일상을 꾸려나가는‘불안계급’으로 조명한다. 나아가 제주의 문화와 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청년세대 정착주민들이 지금은 중산간 테마파크에 세워진 조악한 자유의 여신상, 신당에 쓰레기같이 놓인 조화더미처럼 이질적이지만, 외지에서 들여온 야자수와 감귤이 원래 제주의 것으로 인식되는 것 마냥 시간이 경과하면 제주 풍경에 붙박이로 스며들 것이라고 전망한다.
 작가의 ‘입도조’ 작업은 작가가 KT&G상상마당에서 주최하는 한국사진가 지원프로그램의 올해의 작가로 선정되면서 2019년에 서울에서 먼저 전시되었으며, 제주의 켈파트프레스에서 같은 제목으로 사진집을 출간했다.

 

전시기간 중에는 제주책방예술제 책섬【썸:】의 일환으로 매주 화요일 저녁7시부터 제주를 더 알아가고 배우는 프로그램 <제주탐독>이 운영된다. 2012년에 처음 제주에 와서 9년째 작업하는 작가 박정근, 대안학교 교사로 처음 제주에 와서 6년이 지난 지금은 제주
대학교 사회학 석사과정에서 제주의 문화와 역사를 공부하는 청년세대 입도조 염현주, 제주사람으로 태어나 제주사람으로 살아남으려는 제주사람 한진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작가의 작업에 길잡이가 된 책들을 소개한다. 관련정보는 파파사이트 페이스북에서 확인.
 

서인해

서인해

이전이미지 다음이미지

  • 서인해
  • 중산간 여신
  • 하라, 마르꼬
  • 전시장 전경
  • 이주의 서사

닫기

이창원 조각전 - 레치타티보

이창원 조각전 - 레치타티보 파파사이트 일시 : 2020년 6월 4일(목) ~ 6월 27일(토) 오후 12시 ~ 6시 휴관 : 일요일, 월요일 주소 : 파파사이트_제주시 한림읍 용금로 889   전시 내용 저지예술인마을 내 파파사이트에서 '이창..

전시정보
전시명 이창원 조각전 - 레치타티보
전시장소 파파사이트
참여작가 이창원

전시소개

일시 : 2020년 6월 4일(목) ~ 6월 27일(토) 오후 12시 ~ 6시

휴관 : 일요일, 월요일

주소 : 파파사이트_제주시 한림읍 용금로 889

 

전시 내용

저지예술인마을 내 파파사이트에서 '이창원 조각전 레치타티보'를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제주로컬미학LAB의 첫 번째 시리즈로 제주돌로 작업하는 이창원 작가의 작품을 전시한다. '레치타티보'는 오페라에서 주인공의 감정을 극적이고 아름다운 선율로 노래하는 아리아와 달리 대사를 읊조리듯이 노래하며 연기하는 형식을 가르킨다. 작년에 칠순이 된 늦깎이 돌쟁이 이창원이 명명한, 작가 이창원의 생애 첫 전시 제목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돌하루방, 동자석, 정낭을 만들어온 이창원 작가가 제주돌의 새로운 조형미를 연구하면서 작업해 온 과정을 조명한다. 제주돌의 원형을 자연스레 살리면서 작가의 마음을 담은 최근 작업들과 아울러 작가의 단상과 문학의 한 구절, 악보들이 적힌 작업노트는 스포트라이트가 비추지 않는 자리에서 묵묵히 작업해온 작가의 삶을 투영한다.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

이전이미지 다음이미지

  • 레치타티보
  • Dacapo
  • Grave

닫기

1